디 올 뉴 그랜저 GN7 풀체인지 차량 운행 시 간단한 조명, 와이퍼 사용 방법들만 알고 계실 텐데요. 초보자뿐만 아니라 경력자 분들도 알아두시면 좋은 조명, 와이퍼, 와셔 스위치 사용법 및 설명서를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번 보면 바로 익힐 수 있으니 끝까지 잘 따라오세요.
목차
조명, 와이퍼/와셔 스위치 위치
초보 운전자 분들께서는 운행전 꼭 조명/방향 지시 스위치와 와이퍼/와셔 동작 스위치 위치를 꼭 숙지하시고 운행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디 올 뉴 그랜저 GN7 풀체인지의 사용 설명서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의 PDF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조명 스위치
조명 스위치는 핸들 뒤 왼쪽 편에 위치하고 있으며 레버 끝의 스위치를 돌려서 작동하게 됩니다.
▶ 모양이 1~4 기능에 위치하게 되면 기능이 작동이 됩니다.
1. OFF
조명이 꺼짐 상태가 되지만 시동이 켜져 있을 때는 미등은 꺼지지 않습니다.
- 미등 (라이트) 끄는 방법: 사이드 브레이크 사용을 켜주시면 완전 소등이 됩니다.
사이드 브레이크는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라고도 불리며 사용법을 모르시는 분들은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2. Auto
Auto 상태는 룸미러 위에 있는 센서가 감지하는 외부 밝기에 따라 조명이 켜지거나 꺼지게 되며 조명에 대해서 설명이 어렵거나 초보 운전자 분들은 Auto로 두시고 계속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안개, 눈, 비가 내리는 날에는 수동으로 전환해 사용하시는 것이 시야 확보에는 좋으니 이점 참고 하셔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3. 미등
미등, 차폭등, 번호판등이 조명되고 클러스터(계기판)에 미등 표시등이 켜지게 됩니다.
4. 전조등 (라이트)
전조등은 시동이 'ON' 상태에서 작동하며 미등 위치에 켜지는 조명을 포함해 전조등이 켜지게 됩니다.
5. 상향등 (쌍라이트) 켜고 끄기
위 그림처럼 앞으로 밀면 상향등이 켜지고 자신 쪽으로 당기면 꺼지게 됩니다.
상향등을 깜빡깜빡 점멸하는 방법은 자신 쪽으로 쭉 2~3번 딸깍 딸깍 당기시면 횟수에 맞게 점멸이 됩니다.
상향등이 켜졌을 때는 위 사진 클러스터에 위치된 전조등 램프 표시가 파란색으로 점등 되게 됩니다.
상향등(쌍라이트) 사용 시 주의사항
상향등은 야간 운전 시 시야 확보 용으로 마주 오는 차가 없을 때 사용하시는 것이 매너입니다.
마주 오는 차가 오는 데에도 켜두시면 맞은편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해 본인에게도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상향등 점멸은 다른 차량의 주의를 줄 때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6. 차선 변경 방향 지시등
아래위로 레버를 A위치까지 올리면 딸깍 걸리게 되고 우측 깜빡이 작동, 내리시면 좌측 깜빡이 작동이 됩니다.
A의 반지점 B위치까지만 올리거나 내리시면 해당 위치의 깜빡이는 작동하지만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설정에 지정한 횟수(3, 5, 7회) 까지만 작동하고 꺼지게 되며, 이 기능을 원터치 방향 지시등이라고 합니다.
방향 지시등 깜빡이 횟수 설정 방법
-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설정 > 차량 > 라이트 > 원터치 방향 지시등 > 원하는 횟수 선택
와이퍼/와셔 스위치
1. 와이퍼 민감도 조정
위 사진에서 A, B 위치 작은 스위치를 올릴수록 민감도가 증가해 빠른 반응을 줄 수 있고 내릴수록 둔감하게 설정해 상황에 맞게 민감도 조정을 하실 수 있으며 INT/AUTO에서만 적용이 됩니다.
2. MIST / OFF
스위치를 위로 한번 딸깍 올려 주시면 고정되지 않고 스위치가 원래 위치로 돌아오며 와이퍼가 1회 작동 후 OFF 됩니다.
계속 위로 올리고 계시면 계속 작동이 되지만 1회성, 단발성으로 사용하는 스위치입니다.
3. INT
와이퍼가 일정 간격을 두고 작동을 하게 되며 비의 양이 적을 때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속도 조절은 민감도 조정 스위치를 통해 하실 수 있습니다.
4. AUTO
AUTO 사양이 있는 차량이면 룸미러 위에 있는 센서를 통해 비의 양을 감지해 와이퍼 작동 속도를 자동으로 조절해 줍니다.
자동으로 해주지만 느려 답답하거나 너무 빠르다고 생각될 때는 와이퍼 민감도 조정 노브를 통해 조절하시면 됩니다.
알아두면 좋은 TIP
- 라이트와는 다르게 'AUTO 상태'에서 '속도 HI'에 두고 시동을 끄고 다시 시동을 켜게 되면 시스템이 확인을 위해 와이퍼가 1회 작동되니 시동을 끄고 내리실 때는 항상 OFF 상태로 두셔야 합니다.
- 와이퍼 부품에 이상이 발생되면 LO 속도로 고정이 됩니다. 속도가 변경이 안 되는 증상이 생기시면 정비소에서 점검을 받아 보세요.
주의 사항
- 세차할 때 ON 상태가 되면 와이퍼 손상이 갈 수 있으니 항상 OFF 상태인지 확인해 주세요.
- 겨울철 앞유리가 얼었을 시 ON 상태가 되면 와이퍼 블레이드 손상이 갈 수 있으니 OFF 상태로 두세요.
- 시동이 켜진 상태에서 AUTO 상태에서 유리창 센서에 손이 닿거나 젖은 수건으로 닦을 경우 또는 진동을 가하면 작동이 되어 다칠 수 있습니다.
5. LO / HI
- LO: 보통 속도로 와이퍼 동작
- HI: 빠른 속도로 와이퍼 동작
LO, HI는 민감도 조정이 되지 않고 AUTO에만 적용됩니다.
6. 와셔액 분사
앞유리 와셔액을 분사하는 방법은 스위치를 운전자 방향으로 당겨 주시면 와이퍼가 자동으로 동작되면서 와셔액이 분출됩니다.
당긴 채로 계속 유지하시면 와이퍼와 와셔액이 계속 작동이 되며 스위치를 놓으면 와이퍼만 4회 작동 후 원위치 됩니다.
알아두면 좋은 TIP
- 와셔액이 분출될 때 냄새가 들어오는 것을 막기 위해 외부 온도에 따라 실내 순환모드와 에어컨이 자동으로 작동됩니다.
- 외기 순환 모드에서 작동 시 내기 순환모드로 전환됩니다.
- 시동 OFF 상태나 서리 제거 기능 작동 중에는 실내 공기순환 모드가 작동되지 않습니다.
실내, 외 순환모드에 대해서 자세한 내용이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의 포스팅 내용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주의사항
- 와셔액 부족시 와셔기능을 지속적으로 작동시키면 모터에 손상이 될 수 있습니다.
와셔액 부족시 보충하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포스팅 내용을 참고해 보시면 안전하고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 유리창과 와이퍼 세척 시에 가솔린, 시너와 같은 유기용제 또는 왁스용 걸레나 발수 코팅제를 사용하면 안 됩니다.
- 겨울철 와이퍼가 얼어붙었을 경우 모터의 힘으로 작동시키면 와이퍼 링크가 이탈되어 모터가 손상이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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