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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이야기

디 올 뉴 그랜저 GN7 드라이브 모드 및 패들 쉬프트 사용 및 활용법

by 테라대왕 2024. 1. 28.

디 올 뉴 그랜저 GN7을 운행하실 때 드라이브 모드와 패들 쉬프트가 무엇인지 모르고 평생 타실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두 가지 기능을 알고 사용하시면 운행에 재미와 안정성이 높아지며 즐거운 드라이빙을 하실 수 있으니 꼭 한 번 배워서 사용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목차

    그랜저 GN7 드라이브 모드 및 패들 쉬프트 사용 및 활용법

     

    드라이브 모드 Drive Mode

    디 올 뉴 그랜저 GN7 모든 사용 설명서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의 PDF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많은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디올뉴그랜저GN7(2023)_취급설명서_통합본.pdf
    19.71MB

     

     

    운전자의 취향이나 도로 조건에 따라 스포츠 SPORT, 에코 ECO, 노멀 NORMAL, 마이 드라이브 MY DIRVE 4가지 모드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 모드 버튼 위치 사진
    드라이브 모드 버튼 위치

     

    스티어링 휠 아래에 보시면 'DRIVE MODE'라고 적힌 버튼으로 4가지 모드를 변경하실 수 있으며 차량 옵션에 따라 SNOW 모드까지 있는 차량도 있을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 모드 변경 계기판 표시화면 사진
    드라이브 모드 변경 계기판 표시화면

     

    DRIVE MODE 별 특징

    DRIVE MODE 변경 시 핸들에 있는 LED로 직관적으로 어떤 모드로 진행 중인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 모드별 LED 색상 변경 사진
    드라이브 모드별 LED 색상 변경

     

    • ECO 모드

    연비를 우선으로 엔진 및 변속기 작동을 제어하여 NORMAL 모드에 비해 급가속과 같은 연비를 악화시키는 주행을 억제해 줍니다. 

    쉽게 말하면 차량이 가속을 할 때 즉시 반응이 오지 않고 천천히 속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연비에 최적화된 옵션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 NORMAL 모드

    일반 도로 및 도심과 고속도로 주생시 사용하는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본 모드입니다. 

     

    • SPORT 모드

    스티어링 휠과 엔진, 변속기 제어를 통해 스포티한 주행을 제공하는 모드로 ECO 모드와 상반된 즉 반응 즉 가속으로 속도감을 즐기시는 분들에게 최적화된 모드이지만 연비에는 최악인 모드입니다.

     

    • SMART 모드 (MY DRIVE)

    운전자의 가속 페달, 핸들링 조작 등을 감지해 운전자의 주행성향인 마일드와 다이내믹에 따라 에코, 노멀, 스포츠 모드 중에서 현재의 운전 상황에 가장 적절한 주행 모드를 자동으로 제어하는 지능형 모드입니다.

     

    스마트 모드는 DRIVE MODE 버튼으로는 선택이 되지 않으며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 화면 옵션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그랜저 GN7 카탈로그

     

    SMART 모드 활성화

    • Setup 버튼 > 차량 > 설정 > 드라이브 모드 > MY DRIVE MODE를 선택

    스마트 모드 활성화 메뉴
    스마트 모드 활성화 메뉴

     

    위 사진에는 SPORT 모드로 선택되어 있지만 옆에 'SMART'를 터치해 선택해 주신 후 핸들에 있는 'DRIVE MODE 버튼'을 눌러 'MY DRIVE' 모드를 선택해 주시면 SMART 모드가 적용이 됩니다.

     

     

     

    패들 쉬프트 사용 및 활용법

    패들 쉬프트 위치 사진
    패들 쉬프트 위치

     

    패들 쉬프트는 핸들 양쪽에 -, +로 표기된 레버식으로 장착된 '기어 변속' 패들로 핸들에 손을 떼지 않고도 빠르게 변속을 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패들 쉬프트 사용 방법

    자동 변속 모드에서 +, - 레버를 한번 당기시면 한단 올라가거나 내려가면서 수동 변속 모드로 전환이 되게 됩니다.

    이후 +, - 레버를 당길 때마다 총 1~8단을 한 단 씩 수동 변속이 가능해집니다. 

     

    패들 쉬프트 이해하고 사용하세요!

    패들 쉬프트는 기어 단수를 낮추면 RPM은 높아지고 기어 단수를 높이면 RPM은 낮아지게 됩니다.

     

    예) 시속 60km/h로 달리고 있는데 기어가 3단일 때 2000 RPM을 쓰고 있다면 기어를 2단으로 내려 버리면 3000 RPM으로 치솟게 됩니다. 차마다 다르니 쉽게 예를 들어 봤습니다.

     

    힘세게 달리고 싶으시면 기어를 낮춰 RPM을 올려주시면 되는데 RPM 게이지를 보시면 빨간색 구간이 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보통 빨간색은 위험하다고 생각이 들죠? 빨간색에서 오래 유지 되게 되면 엔진 고장에 위험이 높습니다. 

     

    하지만, 요즘 자동차는 퓨얼 컷이라는 연료를 소모하지 않도록 끊어 버리는 장치가 적용되어 있어 패들 쉬프트 조작에 차량이 망가질 위험은 적고 자동으로 상황에 맞게 변속을 다시 해 주기 때문에 믿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패들 쉬프트 활용방법

    1. 빙판길 출발

    기본적으로 차량은 1단 출발로 RPM이 상당히 많이 올라가게 됩니다. 패들 쉬프트로 출발 전 2단으로 맞춰 출발하게 되면 낮은 토크로 RPM이 안정적으로 올라가게 되며 빙판길 출발 시 미끄러짐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언덕길 주행

    언덕길 주행 시 엑셀을 강하게 쭉 누른 채로 운행을 하게 되는데 언덕길 경사로 주행 시 - 패들 쉬프트를 한번 당겨주게 되면 강하게 밟지 않고도 RPM이 높게 유지되면서 힘 있게 언덕을 치고 오를 수 있습니다. 

     

    3. 내리막길 주행 (엔진 브레이크)

    가파른 내리막길 주행을 하시면 브레이크를 계속 밟게 되는 상황이 생기면 브레이크 디스크에 무리가 가게 되며 상황이 지속되면 브레이크 작동이 제대로 되지 않는 위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를 이용해 기어를 저단으로 변속해 주면 브레이크를 밟지 않아도 RPM이 올라가면서 속도가 떨어지게 되는데 이것을 흔히 엔진브레이크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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